첫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 다닐 때와는 다른 제도들 때문에 걱정되고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 그중 하나가 '학교장 허가 교외체험학습'이라는 것인데요. 오늘은 공교육 기관에서 인정하는 교외체험학습 종류와 신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학교장 허가 교외 체험학습이란?
학교에 가지 못하는 상황에 합법적으로 결석을 할 수 있는 제도예요. 학기말에 나오는 생활 통지표에 결석이 아닌 출석으로 인정해주는 것이지요. 학교별로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미리 관련 규정을 체크하고 체험학습 신청서를 작성해야 해요.
학교장 허가 교외체험학습의 종류
가족여행, 견학 활동, 친인척 방문이나 각종 체험활동 등 학교에서 교육적이라고 판단하는 학교 밖의 활동이나 가정학습에 대해 인정해주고 있어요. 에버랜드, 롯데월드, 인기 박물관, 전시회 등에 가고 싶은데 주말에는 사람들로 북적거리기 때문에 마음 편히 즐기기가 쉽지 않지요. 그래서 다른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평일날 체험학습을 미리 신청해두고 부모님 휴가 일정도 같은 날로 맞추면 온전히 하루를 의미 있는 시간으로 채울 수 있어요.
체험학습 신청방법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 홈페이지에 자세한 신청방법이 게재되어 있어요. 보통은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이나 자료실에 신청서 및 보고서 양식이 첨부파일로 올라와 있어요. 혹시 찾을 수 없다면 담임 선생님께 여쭤보시면 알려주실 거예요. 요즘에는 학교 알림 사항 등을 e알리미와 같은 학부모 앱을 통해서는 공지가 많이 나가는데요. 앱을 통해서도 신청서 양식을 올려주시니까 꼭 확인해보세요.
신청서에는 인적사항을 적는 란 밑에 체험학습 계획을 적는 곳도 있는데, 거창하게 쓸 필요 없어요. 관람, 체험, 탑승, 만들기 등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하는 정도로도 충분해요.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신청서는 체험 3일 전까지는 제출해야 하고, 결과 보고서는 체험학습 이후 10일 이내에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에요. 하지만 담임선생님에 띠라 제출기한을 일주일 전으로 정하는 경우도 있으니 가급적 일정이 잡히는 대로 미리 신청서를 내를 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제출한 신청서에 대해서는 학교장 승인을 받아야 체험학습이 인정돼요. 서면 종이나 문자로 승인을 통보하니까 꼭 확인하세요.
교외체험학습 결과 보고서 작성방법
결과 보고서를 내라고 하면 엄청 공을 들여 열심히 작성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행정상의 결재를 위해 보관해두는 목적이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작성할 필요는 없어요. 체험학습 이후 안 그래도 피곤하고 힘든데 보고서까지 작성하려면 너무 힘들잖아요. 간단하게 체험활동 내용 몇 가지와 배운 점, 느낀 점 등을 2~3줄 정도씩 적어서 제출해도 돼요.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학교장 허가 교외체험학습의 전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아요.
- 교외 체험학습 신청
- 학교장 심사 후 승인 통보
- 교외체험학습 실시
- 교외체험학습 보고서 제출
한 번만 이 과정을 거치다 보면 익숙해지실 거예요. 이제는 코로나19로 가정학습을 원하는 학부모들이 늘다 보니 체험학습 연간 가능 일수가 많이 늘어났어요. 가정 학습을 하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절차를 거치시면 돼요.
7세 이하 유아 때는 아이 컨디션에 따라 언제든 마음 편하게 결석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럴 수 없어요. 학교라는 공교육 기관에 다니기 시작했다면 행정상 지켜야 것들이 생기는데요. 미리 준비하고 챙기셔서 불이익당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랄게요.
댓글